본문으로 바로가기

이글은 2014년 3월 7일에 작성된것이고 작성된 시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던것 처럼 구글의 정책이 변하거나 설정방법이 변하거나 IOS가 업그레이드 되어 과정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IOS 에서 구글 주소록, 캘린더를 사용하는 방법이 몇번 변경이 되었죠.

익스체인지서버 이용하는 방식은 얼마전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고,

CalDAV방식으로 이용해야 하죠.

CardDAV방식으로 주소록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IOS6 이하의 계정설정 방법과 IOS7의 계정설정 방법이 다르기도 합니다.

다양한 환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에서 액세스 옵션 도움말을 보시면 됩니다.

구글의 IOS 또는 기타기기의 액세스 옵션에 대한 도움말 링크입니다.

구글서비스 정책이 변하기도 하고, 앱지원,OS의 환경이 변하기도 하니 아래링크의 도움말을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s://support.google.com/mail/topic/21369?hl=ko&ref_topic=2467017


이제부터 내용은 간단하게 편하게 사용하는 저의 방식이기도 하고, 나중에 다시 폰을 셋팅할때를 대비해서 기록으로 남겨두는것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은 초기화상태에서 구글계정 입력만 하면 기본적으로 지원되는부분이니 정보 뒤져가며 셋팅하고 그럴것도 없죠. 이런점은 참 부럽기도 하지만... 아이폰은 애플이 만든것이고 icloud계정은 같은 편의성을 지원하니까 아이폰에서 구글계정을 기본으로 사용하려면 약간의 불편함은 어쩔 수 없겠죠.

ios6이하 버전에서는 좀 복잡해서 몇개월만에 폰셋팅을 하려면 인터넷을 다시 뒤지고 했어야 했는데

ios7에서는 간단합니다.

아이폰4s이상 사용자분들은 ios7의 편의성때문에 거의 ios7로 업그레이드를 하셨을테니 환경이 좋아진것입니다.

너무 간단해졌으니깐요.


설정 > Mail, 연락처, 캘린더 > 로 들어가서 계정 추가를 선택합니다.


구글을 선택하는것이죠.


그냥 구글 지메일 계정을 넣고 인증하면 됩니다. 


이게 다 입니다.

참 간단하죠. 

과거 익스체인지 서버 설정이니 CardDAV 주소록이니 참 복잡했는데... IOS7 에서는 이게 다더군요.

전 연락처와 캘린더만 켜고 사용합니다.

메모는 예전엔 지메일에 라벨이 생성되며 메모가 저장되었는데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바뀌었을지도...)

메일은 아이폰 기본메일앱을 사용하는것이죠. 

전 푸쉬알림과 여러개의 지메일계정때문에 지메일앱을 사용하기때문에 껐습니다.

연락처는 구글 주소록을 아이폰 연락처로 사용하는것입니다.

기억으로는 아이폰 내부 연락처를 대치하겠습니까? 식으로 옵션이 나오는것으로 기억합니다.

결과적으로 아이폰 내부 연락처와 구글 연락처 2가지를 같이 사용할 수 있지만

새 연락처를 저장할때 구글주소록으로 저장되지 않는 경험으로 인해 저의 경우는 아이폰 내부 연락처는 사용하지 않고 구글 주소록만 사용하게 합니다.


구글주소록만 사용하니 새로운 연락처를 아이폰에 저장해도 구글주소록에 저장도 잘되고 위 그림처럼 왼쪽 상단의 동기화? 버튼을 누르면 그때그때 잘 작동됩니다.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동기화 되는지는 확인 안해봤네요.

저도 예전엔 IOS연락처와 icloud동기화로 사용했었는데 안드로이드기기나 다른기기와의 연동때문에 구글주소록을 연락처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제일 골치아팠던 문제는 icloud에 있는 연락처를 엑셀로 빼내거나 하는 방법을 도저히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맥이 있다면 cardDAV로 빼내거나 하는 방법이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osx의 데스크탑앱에서...)

윈도우 사용자라 웹으로 icloud로 접속해서 빼낼 수 있는 옵션을 찾지도 못했고, 검색으로 해봐도 마땅한 방법도 안보이고,

아이튠즈에서 윈도우계정에 연락처 동기화해서 옮기는 방법이 있는것으로 파악되었지만 

전 100여명의 연락처 밖에 없다보니... 그냥 노가다로 데이터를 이전했네요.

이전하면서 icloud에 종속되다간 나중에 더 힘들어질 수 있겠다... 라는걸 느꼈습니다.
전 맥을 구입할 계획이 없고 아이폰과 아이패드도 나중엔 안드로이드등으로 바뀔수도 있으니깐요.


마지막으로 캘린더의 경우는 구글계정의 캘린더로 들어가면 제공되는 기본캘린더만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만약 여러 캘린더를 만들어두고 친구들과 공유해서 사용하는 캘린더도 있다면

"기기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다음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https://www.google.com/calendar/syncselect

이 링크로 이동해서 원하는 캘린더를 모바일에서 볼수있도록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캘린더를 체크해서 저장하면 동기화 됩니다.

이렇게 하지 않을경우는 기본캘린더만 표시되는것으로 압니다.


IOS7 캘린더 앱에서 확인해보면 이렇게 체크된 캘린더가 나오고 내용 보기를 on/off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유저에게 해당되는 개인구글계정을 이용한 간단한 기본적인 활용내용입니다.

만약 2단계 인증 사용자이시거나 구글앱스 사용자시거나 다양한 옵션이 궁금하다면 위의 액세스도움말 링크로 가시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을겁니다.

https://support.google.com/mail/topic/21369?hl=ko&ref_topic=2467017



댓글을 달아 주세요